top of page

Swan Chair

굽은 등 교정을 위한!

현대인들의 일상은 오랜 시간 동안 몸을 숙인 자세로 책상 앞에 앉아 있거나 TV를 보거나 스마트폰을 사용하면서, 흉추의 커브가 더 커져 굽은 등이 되어 뻣뻣해지는 현상을 초래하게 된다. 이를 방치할 경우 팔을 머리 위로 들어 올릴 때 어깨에서 통증을 호소하게 될 수도 있다. 굽은 등(round back) 교정을 위한 Swan Chair 동작을 소개한다.

건강한 척추는 S shape의 바른 정렬을 유지할 수 있어야 한다. 12개의 흉추는 목이나 허리와는 반대로 살짝 앞으로 굽은 모양(forward curve)이다. 굽혀진 척추를 바로잡기 위해 등에서의 신전(extension)을 만들어 줄 Chair에서의 Swan 동작을 소개한다. 체어에서 움직임은 스프링의 도움을 받으며 몸
을 들어 올릴 수 있으므로, 척추 신전시 분절(articulation)의 가동성을 보다 용이하게 만드는 데 효과적이다.

EXERCISE
Step 1 몸통을 정렬하고 복부를 사용하여 준비한다.INHALE
Step 2 시선이 리드하여 척추를 분절하며 흉추를 신전한다.EXHALE (Step 1과 Step 2를 4-6회 반복한다.)
Step 3 흉추 신전을 거쳐 4-6회 반복하는 동안 점차적으로 신전의 가동성을 넓혀, 요추까지 분절하여 신전한다. EXHALE
           정점에서 고관절도 함께 신전되어 요추에서의 과신전을 방지한다.INHALE
Step 4 흉추는 계속 신전을 유지하고 요추부터 척추를 분절하여 돌아온다.
Step 5 흉추를 분절하여 시작 자세로 돌아온다. EXHALE

SET
스프링은 1~2개를 중간 또는 높게 건다. (체중에 따라 강도를 조절한다. 스프링을 가볍게 걸수록 코어를 더 사용하여야 한다.)

BODY POSITION
체어에 엎드려 손은 페달(pedals)에 두고 팔을 편다.
어깨 아래에 손목이 위치한다.
어깨를 내려 목과 어깨의 정렬을 유지한다.
다리는 길게 뻗어 모으거나 11자를 유지한다.
척추와 골반은 중립을 유지한다.

EXERCISE
Step 1 중립 척추 또는 흉추 신전 상태에서 준비한다.
Step 2 오른쪽 페달은 올라오고 왼쪽 페달은 누르며, 오른쪽으로 몸통을 회전한다.
Step 3 제자리로 돌아온다.
Step 4 왼쪽 페달은 올라오고 오른쪽 페달은 누르며, 왼쪽으로 몸통을 회전한다.
Step 5 시작 자세로 돌아온다.

SET

페달을 분리한다.

호흡의 변형
신전시 복부 조절을 용이하게 하기 위해 exhale을 제안한다.
흉추의 신전을 위해 exhale, 척추 전체의 신전을 용이하게 하기 위해 inhale로 변형 할 수 있다.

WATCH FOR
어깨가 상승되어 목이 짧아지지 않도록 한다.
견갑골 하각이 뜨지 않도록 한다. (scapula posterior tilt)
경추와 요추에서 과도한 신전이 일어나지 않도록 한다.(척추 전체에서 긴 C-curve)
팔꿈치가 과신전 되지 않도록 한다.
몸통의 정렬을 잃고 갈비뼈가 벌어지지 않도록 한다.

writer 이지혜(lps 지도 강사)

photographer 전재호

chair 테라피웍스

cloth 옴니

bottom of p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