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of page

RYTK400 고무카아사나요가

사람이 팔을 움직일 때는 견부복합체에 해당하는 관절을 사용하게 된다.

팔을 움직이게 하는 관절이나 근육들에 대한 고무카아사나 요가 이야기.

고무카아사나 요가는 팔을 움직이게 하는 관절이나 근육들에 관한 요가이다. 사람이 팔을 움직일 때 하나의 관절만 움직이는 것이 아니라 견부복합체에 해당하는 흉쇄관절, 상완관절, 견쇄관절, 견흉관절의 복합적으로 움직이게 된다. 그리고 어깨 주변을 감싸고 있는 근육들은 상부승모근, 중부승모근, 하부승모근, 견갑하근, 견갑거근, 광배근, 전거근, 극상근, 극하근, 대원근, 소원근, 대흉근 등 많은 근육들이 서로 협응해서 어깨관절의 안정성을 도와주면서 움직이는 것이다. 견흉관절은 해부학적으로 6개의 움직임을 낸다. 견흉관절 주요 기능은 흉쇄관절과 견쇄관절이 서로 결합하여 팔을 위로 올릴 수 있는 동작을 만들어 주며, 상완골두와 견갑골 관절와에서 팔이 움직일때 안전성을 제공한다.

① 견갑골 거상 : 어깨를 으쓱거려 올리는 자세.
② 견갑골 하강 : 거상으로 올라간 어깨를 밑으로 내리는 것.
③ 견갑골 내전(후인) : 어깨를 뒤로 젖힌 자세.
④ 견갑골 외전(전인) : 어깨를 앞으로 내민 자세.
⑤ 견갑골 상방회전 : 팔을 위로 들어 올리는 자세로 아래 견갑골 하각이 밖으로 회전을 하는 것.
⑤ 견갑골 하방회전 : 올렸던 팔을 내리는 자세로 상방회전 된 견갑골 하각이 아래로 내려오면서 몸통 쪽으로 회전되는 것.

아사나 동작에서 왼쪽 팔을 위로 올리게 되면 견갑골 상방회전, 거상 및 내전 상완관절은 외회전과 굴곡, 팔꿈치는 굴곡이며 전완은 회내가 이루어져야 한다. 오른쪽 팔은 견갑골 하방회전, 내전 및 하강, 상완관절은 내회전 및 신전, 팔꿈치 관절은 굴곡과 전완은 회외가 되어야 하는 것이다. 왼팔을 위로 올리게 해주는 근육은 전삼각근, 상완이두근(장두), 오훼완근, 대흉근(쇄골파트)근육이다.


상완관절에서 내회전을 만드는 근육은 광배근, 견갑하근, 대원근 등이며 신전 작용은 후삼각근과 상완삼두근, 중부 승모근, 능형근의 작용이 필요하다.
고무카 아사나 동작을 하기 전에 먼저 양쪽 팔의 움직임을 먼저 체크해본다. 이것은(FMS) 검사방법이다. 먼저 엄지손가락을 손바닥 안으로 넣고 양 팔을 벌려서 아래 사진처럼 하면 된다. 이 방법은 검사를 하는 것이기 때문에 억지로 많이 움직이려고 허리나 흉추를 이용하지 말고 편안하게 동작을 한 번에 해야 올바른 감사를 할 수 있다. 과도한 신전을 하면 금물이며 약간의 신전은 허용이 된다.

사진으로 비교를 해보면 한쪽은 불편함이나 제한 없이 잘 되는 것 같은데 한쪽이 불편하거나 양쪽 다 불편함이 나타 날수 있고 양쪽 다 불편함은 없지만 부정렬 자세에서 할 수 있다. 이러한 것은 어깨의 부정렬에서 나타날 수 있으며, 자신들의 몸의 구조 문제는 근육의 길이를 변화하게 하고 변화된 근육 길이는 장력의 차이를 만들 수 있다.


이러한 구조 문제에 의해 고무카아사나 동작에서 어깨관절 견갑골의 상방회전이나 하방회전이 내전보다 잘 되어야 하고 어깨관절의 과도한 움직임을 피할 수 있다. 상방회전이나 하방 회전의 제한은 견봉하공간 충돌이나 상완이두건 건의 문제, 극상근의 끼임 증상이 생길 수도 있다. 더 자세한 내용은 한국치유요가협회에서 어깨 통증을 위한 해부학(어깨관절 열림과 담힘) 특강의 이론과 실기를 통해 들을 수 있다.

editor 정준익(리발란스체형기법전문센터 대표)

bottom of p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