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of page

내 삶의 건강과 행복 주는

최고의 예방과 치유 운동

| |

steve-halama-tyCVZ1Aaqxo-unsplash.jpg

요가는 아사나(행법)와 쁘라나야마(호흡법)를 토대로 자신의 신체와 정신을 수련하는 운동으로 일상생활에서는 잘 사용되지 않기에 짧아지고 도태된 근육을 늘려줌으로써 가동성을 늘려주는 한편 그 쓰임이 지나치게 많거나 잘못된 자세로 인해서 느슨해진 근육은 단단하고 견고하게 그 힘을 채워주는 운동으로 현대의 수많은 운동들의 기원이라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명상과 심리학은 물론 치유의 토대가 되기도 합니다.

요가는 단순한 운동이 아닌 예방과 치유의 수단으로 인류와 오랜 역사를 함께 해오면서 이제는 우리 삶의 일부분이 되었고 많은 이들에게 건강과 행복을 선물하고 있습니다.

사람들은 잘못된 자세나 반복적인 동작으로 인해서 빈번하게 발생하는 목, 손목, 어깨 그리고 허리 등 신체의 부위가 뻐근하고 뭉친다는 느낌을 받을 때 비록 요가를 배우지 않은 사람들일지라도 자연스레 통증이 있는 그 부위를 자신만의 방법으로 가볍게 돌리거나 풀어주고 기지개를 켜는 것처럼 늘려줌으로써 통증을 완화시킵니다.

 

또 심리적, 정서적으로 불안하거나 본인의 감정이 짜증나고 화가 나서 흥분할 때와 같이 불안정해질 때면 그 마음을 차분히 진정시키기 위해서 명상을 하기도 하고 깊고 천천히 호흡을 하면서 자신의 감정을 추스르려고 하죠.

 

요가라는 운동의 가장 핵심인 아사나(스트레칭)와 쁘라나야바(심호흡)를 사람들은 이미 일상생활에서 자연스레 행하고 있고 통증을 완화시키며 치유와 회복의 과정을 거치는 겁니다.

사람의 인체는 우주와 비교될 만큼이나 복잡하고 신기합니다. 태어나면서 처음에는 305개의 뼈들을 가지고 있지만 성장하면서 작은 뼈들이 합쳐지면서 성인 신체의 경우 206개의 뼈로 구성되죠.

 

우리 몸의 소프트웨어라고 할 수 있는 뇌는 고작 몸무게의 2% 정도만 차지하지만, 소비하는 산소량은 20%이며, 혈액량은 15% 정도입니다. 인체 모든 혈관의 길이를 합치면 지구 세바퀴를 돌 수 있는 120,000㎞이고 그 밖에도 어마어마한 신비로움을 가지고 있고 아직도 다 밝혀지지 않았기에 그 경이로움은 가늠할 수 없다고 보는 게 맞겠죠.

 

이러한 복잡한 구조로 인해서 사람들이 가지고 있는 증상들의 통증을 예방하고 치료하고 치유하고 회복하는 방법에 대해서는 끊임없이 논의와 연구가 계속되고 있지만 아직 많은 부분에서는 명확한 해답을 찾지는 못하고 있습니다.

그렇기에 적지 않은 사람들은 의학적으로는 아무런 증상이 없지만 실제로는 통증이 지속되는 경우가 상당히 많습니다. 의학적으로 통증을 제거하는 치료와는 다르게 요가는 예방과 치유의 방법을 선택하는 가장 대표적인 수단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자신이 가진 통증을 해결하고자 의학 전문가에게 자신을 맡기고 기다리는 수동적인 방법이 아닌 변화의 힘이 자신에게 있다고 믿고 적극적으로 신체를 변화시켜 나가는 과정이 요가라고 할 수 있죠.

 

마음이 무겁고 힘들어하고 있다면, 원인 모를 통증으로 인해서 통증을 느끼고 있다면, 쉽게 잠을 자지 못하고 숙면을 취하지 못해서 힘들어하고 있다면 기적과 같은 선물이 될 요가를 이제 자기 자신에게 선물해 주고 치유와 회복을 경험해보세요.

Untitled-1.png

이가현 칼럼니스트 

- 원주 요가현 원장 & YNG FIRM 대표

- 경희대 스포츠경영학 학사

- KTYA RYTK500 자격 

bottom of p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