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of page

About Perfect Pilates

오랜 노하우, 차별화된 교육방식, 끊임없는 노력과 공부. 필라테스 전문가 오남경은 자신의 일을 사랑하는 진짜 프로다.

오남경 원장님의 필라테스 경력을 소개해주세요.
저는 세종대 무용학과 졸업 후 2006년 사단법인 대한필라테스연맹 국내 자격증을 시작으로 엘리 허먼 (Ellie Herman), 밸런스드바디(Balancedbody) 등의 국제자격증을 취득했습니다. 그 후 10년째 발레 전공 자를 대상으로, 부상당한 무용수의 재활과 더 나은 테크닉을 위해 필라테스를 가르치고 있고 현재 강남 신세계백화점에 출강중이며 대한필라테스연맹 상임 이사이자 필라테스더밸런스 논현점의 원장입니다.


현재 활동 중인 필라테스 전문가 중 무용과 출신이 많은데요. 특별한 이유가 있을까요?
어릴 때 몸이 너무 허약해 학교에 가는 날보다 결석하는 날이 많았어요. 발레를 시작하면서 점차 좋아졌지만 빈번한 부상으로 병원행이 잦았죠. 발레 지도해주 시던 은사님으로부터 재활목적의 필라테스 권유를 받은 게 첫 인연이었습니다. 필라테스는 무용수에게 재활 운동 뿐 아니라 코어 강화 테크닉에 도움을 주고, 부상당하더라도 빠르게 회복할 수 있기에 무용수들 사이에서는 놀라운 효과가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 다. 창시자였던 조셉 필라테스도 무용수의 영향을 많이 받아 발레동작이 많이 스며들어 있지요. 아마 그런 이유로 무용 전공자들에게 필라테스의 영향력이 크다고 말씀드릴 수 있을 겁니다.


회원에게 필라테스를 가르칠 때 가장 강조하는 부분이 있다면?
호흡입니다. 호흡은 우리가 태어나서 죽을 때까지 함께 합니다. 호흡은 집중력을 향상시키고 굳은 근육을 이완시켜 스트레칭 효과를 유도하기 때문에 폐활량을 증진시킵니다. 또한 호흡은 우리 신체가 최적의 상태로 움직임을 준비하고 수행할 수 있게 하는 굉장히 중요한 개념입니다. 하지만 일반인 모두가 완벽하게 호흡하는데는 무리가 따르고 호흡만 강조하다보면 집중력이 흐트러지고 지루할 수 있기에 호흡을 통한 연결성 역시 중요하게 다루고 있습니다.

필라테스 원리는 호흡, 집중, 조절, 중심화, 정확성, 균형잡힌 근육의 발달, 리듬, 전신의 움직임, 이완 등 9가지가 있다.

오남경이 들려주는 필라테스 9가지 핵심 이론

필라테스 원리는 호흡, 집중, 조절, 중심화, 정확성, 균형잡힌 근육의 발달, 리듬, 전신의 움직임, 이완 등 9가지가 있다.
첫째, 호흡은 정신과 육체를 연결하기 위해 지속적으로 수행해야 한다. 둘째, 집중은 모든 동작의 형태와 목적을 잃어버리지 않기 위한 요소다. 셋째, 조절은 모든 동작을 취할 때 형태와 움직 임을 이해하고 그 동작을 유지 하는 상태이다. 필라테스 동작은 주요 근육 뿐 아니라 협력근 사용을 유도해 겉으로 드러나는큰 근육뿐만 아니라 작고 깊은 근육을 단련시켜 근육을 길고 유연하게 만들어준다. 넷째, 중심화는 중심에서 바깥으로 방사 선처럼 뻗는 움직임이며 신체의 중심 즉 배꼽을 척추 쪽으로 당겨 심복부를 사용해 척추, 팔, 다리를 움직이게 한다. 다섯째, 정확성은 모든 필라테스 동작은 신체의 바른 정렬상태를 유지해 정확하게 움직여져야 한다. 여섯 째, 균형 잡힌 근육의 발달은 신체의 정렬과 형태를 이해하고 발달시켜 자세 개선, 편안한 신체, 육체적 능력 향상으로 이어진 다. 일곱 째, 리듬(흐름)은 필라 테스 동작이 물 흐르듯 리드미 컬하게 이루어져 관절에 가해지는 압력을 줄여 부드럽고 기능적인 움직임을 만든다. 여덟 번 째, 전신의 움직임은 정신과 신체를 통합해 명료함과 효과를 창출해 내는 것으로 신체와 영혼을 통합해 삶의 균형을 이룰 수 있게 한다. 마지막으로 이완은 신체의 긴장을 풀어주고 신체의 움직 임은 물론 삶의 나머지 부분에 있어서 쉽고 자연스러운 흐름을 찾도록 도와준다.

About Perfect Pilates

About Perfect Pilates

기구필라테스와 매트필라테스의 효과와 기능은 어떻게 다른가요?
기구필라테스는 기구가 몸을 지탱해주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몸에 무리를 줄여주는 만큼 정확한 자세로 운동을 할 수 있으며 재활이나 체형교정에 효과적입 니다. 매트필라테스는 기구필라테스보다 몸에 무리가 많이 가지만 소도구와 병행할 수 있는 동작들로 이루어져있어 그만큼 운동효과가 크며 다이어트나 미용을 목적으로 하는 분들에게 효과가 있습니다.


좋은 필라테스 기구가 갖춰야 할 요소는 무엇인가요?
재활을 목적으로 고안된 만큼 안정성이 제일 중요합 니다. 또 다양한 신체에 적용 가능한 케리지 사이즈, 적절한 강도의 스프링, 외형적 아름다움 보다 동작을 수행하는 데 있어 불편함이 없는 기구가 좋은 필라테스 기구입니다.


필라테스인으로 살아오면서 가장 어려웠던 시기는?
필라테스를 가르치는 일을 좋아하지만 저도 부상을 입곤 합니다. 필라테스 전문가는 늘 건강하고 아프지 않을 것 같지요? 실은 그렇지 않습니다. 회원분의 건강은 신경 쓰지만 제 몸 돌보는 것은 소홀해지기 십상 이다 보니 종종 다치기도 합니다. 그럴 때 가장 힘이 들지요. 스스로 몸 관리는 못한 것 같아 죄책감에 빠지기도 하면서요. 모든 필라테스 선생님들께 타인의 건강에만 신경 쓰지 말고 본인의 몸도 돌보면서 일을 하시라고 전하고 싶습니다(웃음).


향후 계획을 들려주세요.
필라테스 스튜디오가 많이 생겨나는 만큼, 제대로 된최고의 스튜디오를 운영하고 싶습니다. 나날이 발전 하는 새로운 기구의 도입과 다양한 방법을 통해 더 많은 분들께 필라테스 운동의 진정한 효능을 알리고 싶습니다. 앞으로 더 연구하고 노력하는 오남경이 되겠 습니다

김민정 편집장

포토그래퍼 전재호

기구협찬 비즈니스 보루네오

의상협찬 배럴, 룰루레몬, 메디테이션, 샤마르

헤어 헤리페리

메이크업 이예나

bottom of p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