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of page

한세영의 수기요법, 경혈지압의 이해

경맥과 경혈을 적절히 자극하고 이완하는 '경혈지압'은 기혈순환, 근골격계 질환 회복, 3장부기능 향상, 심신의 조화, 만성질환 등에 유익한 건강요법이다.

1. 수기요법이란?
수기(手技)요법은 손으로 다양한 기술을 구사하여 근육, 신경, 혈관, 경락을 자극해 생리적인 반응을 촉진함으로써 건강에 도움을 주는 요법이다. 그래서 단순히 손 기술을 의미하는 수기(手技)라는 용어보다, 마음을 집중하고 믿음을 갖고 에너지의 흐름을 이해하면서 행한다는 의미의 수기(手氣)라는 단어로 표현하고 싶다. 수기요법은 스포츠마사지, 경혈지압, 카이로프랙틱 등 다양한 종류가 있으며 각각 요법의 개념에 따라 접근법도 다르다.


2. 경혈지압
경혈지압은 기혈이 흐르는 '경맥'과 이 흐름을 조절하는 '경혈'을 자극해 주는 방법으로, 다음과 같은 효과가 있다. '경맥'은 5장 6부와 사지 근골격으로 연결된 통로로서, 경맥을 따라 근막경선, 신경, 혈관 등과 연결되어 있다. 그래서 경맥을 따라 지압을 해주거나 운동을 해주면 연관된 근막경선이 개선되어 혈액과 림프의 순환을 원활히 해주고, 기혈순환 및 5장 6부의 평형을 조절해주어 장부의 기능 회복에 효과가 있다.


'경혈'은 경맥의 흐름을 조절하는 스위치와 같은 역할을 하는 곳으로 해부학적으로 관절, 인대, 건, 수용기가 많이 분포한 곳에 위치해 있어, 다른 어느 곳보다 정보 전달과 반응을 유발하는데 탁월한 효과를 발휘한다.

 

3. 효과적인 경혈지압방법
효과적인 경혈지압을 하기 위해서는 정중동(靜重動)의 원리가 필요하다. 정중동이란 '차분하면서도 부드러움 속에 깊은 압(壓), 고요한 듯함 속에 은은하고 신비로운 득기(得氣), 느린 듯한 흐름에 섬세하고 환상적인 분위기'를 느끼게 하는 것을 의미하며, 그러기 위해서 다음의 3압법, 3원칙, 3접근법을 이
해하는 것이 필요하다.

 


―― 1) 경혈지압의 3압법
3압법은 자극하는 세기의 정도를 나타내는 것이다. 피술자의 주관적인 느낌을 중요시할 필요가 있다. 가볍게 자극을 해도 다른 곳에 비해서 아프다고 느낀다면 그 부위에 염증, 급성, 열증이 있고, 강하게 눌러도 둔감한 통증이 있다면 그 부위에 만성, 한증이 있다고 볼 수 있다. 따라서 '3압법'은 고객의 몸 상태를 검사하는 방편이 될 수 있고, 지압의 효과에도 영향을 주는 매우 중요한 부분이다.


① 경압(輕壓)
가벼운 압으로, 피술자가 통증을 못 느끼는 정도의 압력을 말하며, 피부 얕은 부위인 천층의 근막층까지 자극을 주는 것이다. 처음 지압을 받거나, 허약한 사람, 노인들에게 적용한다.


② 쾌압(快壓)
근막층을 지나 자극하는 압으로, 약간 아픈 듯 하지만 참을 수 있으면서 시원하다고 느끼는 정도로 자극해주는 것이다. 가장 많이 활용하는 지압법이다.


③ 강압(强壓)
피술자가 느끼는 쾌압보다는 좀 더 강한 압으로서, 만성 고착화되어 섬유화 된 부위와 심층 근육을 풀어줄 때 주로 활용하는 압이다.

 


―― 2) 경혈지압의 3원칙
'3원칙'은 시술자의 리듬감, 피술자의 안정감, 행위의 정확성을 위해 지켜야 할 원칙이다.


① 수직압(垂直壓)
체중을 이용하여 경혈을 자극할 때, 보통 피부면의 수직으로 누를 때 정확하게 압이 가해진다.


② 지속압(持續壓)
체중을 이용하여 부드럽고 깊게, 3초 정도 압을 유지하는 것을 의미한다.


③ 조화압(調和壓)
피술자의 호흡에 맞추어 압을 가하는 방식을 말한다.


―― 3) 경혈지압의 3접근법
편안한 느낌과 효과적인 결과를 위해 인체의 면, 선, 점 각각의 특징을 이해하고 접근하는 것이 필요하다.


① 면(面)
'면' 은 피부(皮膚)의 넓은 면, 근육을 넓게 싸고 있는 근막(筋膜)을 말한다. '면 접근법'은 넓은 면을 부드럽게 이완(弛緩) 해주는 것이다. 처음부터 날카롭거나 예민하게 풀어준다면 인체는 바로 방어기전(防禦騎戰)을 형성하여, 그 후의 모든 자극을 거부하게 된다. 또한 심층(深層)을 자극하 기 위해서는 반드시 천층(淺層)을 이완해주어야 조직(組織)에 손상을 주지 않으면서 깊은 곳까지 압을 전달할 수 있는 것이다. 


② 선(線)
선은 경맥(經脈)과, 신경(神經), 혈관(血管), 근막경선 등이 해부학적, 기능적으로 하나처럼 연결
된 것을 말한다. 인체는 망향조직(網向組織)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어느 한 부위의 문제는 전체에 연결되어 상호 조절능력을 발휘하기 때문에 '선 접근법'은 경혈지압의 효과 극대화를 위해 매우 중요하다. 이런 연결성은 무엇보다 경락에 잘 표현돼 있다. 경락을 따라 근육과 신경과 혈액의 흐름이 있으며, 좌우 연결, 상하 연결, 전후 연결, 장부와의 연결성이 정경(正經) 12경맥(經脈)과 기경팔맥(奇經八脈)으로 나타나 있다.


③ 점(點)
점은 경혈(經穴), 국소통증(局所痛症)부위, 근육경결점 등으로, 가장 핵심 부위를 말한다. 오장 육부의 활동으로 인한 기혈(氣血)순환이 경락을 통해 흐르면서 전신을 관리(管理)· 통솔(統率)하고 있는데, 이러한 흐름의 변화가 가장 민감하게 나타나는 곳이 바로 경혈이며, 경혈은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하는 곳으로서, '점 접근법'은 기능 개선과 효과적인 치유를 위해 중요하다.


4. 경혈지압의 다양한 수기법


―― 1) 무지압(拇指壓)
무지압이란 엄지 손의 지문 부위를 이용하여 압을 가하는 것으로서 경혈지압의 대표 수기법이며 경락과 경혈을 정확하게 풀어줄 수 있는 장점이 있다.
인체를 풀어주는 방법은 크게 면, 선, 점으로 구분할 수 있는데, 점은 곳 경혈로서 전신의 기혈을 소통시켜주는 핵심 부위이므로, 무지를 제대로 사용하는 방법을 알아야 한다.


―― 2) 주압(肘壓)
척골두(尺骨頭, 팔꿈치)와 척골면(팔뚝)을 활용하여 압을 가하는 방법으로서 가장 강한 압을 줄 수 있고 적절히 구사하면 시술자가 크게 피로하지 않으면서 널리 활용할 수 있다.


―― 3) 장압(掌壓)
손바닥의 넓은 면을 이용하여 부드럽게 이완하는 방법으로서 근막을 넓게 풀어주면서 혈액순환을 해 준다.


―― 4) 권압(拳壓)
제3, 4, 5 중수골두(頭)를 중심으로 압을 주는 방법으로서 넓게 압을 줄 때 사용한다.


―― 5) 사지압(四指壓)
손가락을 이용하여 복부를 풀어주거나 척추의 협척혈 주위를 풀어 줄 수 있다.


―― 6) 파악법(把握法)
파악법은 잡을 파(把), 쥘 악(握)의 표현대로 손가락을 전체적으로 활용하여 주물러 주듯이 풀어주는 방법으로서 사지(四肢)를 풀어주는데 주로 활용한다. 다양한 수기법을 적절히 활용한 경혈지압으로 고객의 문제를 해결해 주면서, 운동 지도를 병행한다면, 보다 질적으로 향상된 운동효과를 볼 수 있으며, 건강 향상에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이다.

editor 한세영(한국경혈지압협회 회장)

bottom of p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