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of page

ASMR이 뭐야?

요즘 심심치 않게 미디어를 오르내리는 단어, ASMR을 알고 계시나요? 힐링의 새로운 코드로 급부상중인 ASMR 탐색!

바삭하게 튀겨지는 치킨 소리, 물이 끓고 바스락거리는 봉지에서 면을 꺼낸 뒤 ‘후루룩’하며 라면 먹는 소리만으로 만들어지는 CF를 종종 볼 수 있다. 이는 소리로 우리의 감각을 자극하는, 요즘 가장 핫한 컨텐츠 중 하나인 ASMR과 일맥상통한다. ASMR(Autonomous Sensory Meridian Response)은 뇌를 자극해 심리적인 안정을 유도하는 것으로, 글씨를 쓰거나 키보드 타이핑 소리, 바스락거리는 소리 등을 영상으로 만든 것을 말한다. 이러한 소리를 들으면 팅글(tingle, 기분 좋게 소름 돋는 느낌)을 느껴 힐링이 된다. 그래서 많은 사람들이 숙면용으로 찾는다. ASMR은 2010년 무렵 미국, 호주 등지에서 유통되었으며 국내에서도 팟캐스트, 유튜브 등을 통해 손쉽게 접할 수 있다. ASMR 동영상의 종류로는 반복적으로 두드리는 탭핑, 속삭이는 목소리로 책을 읽거나 바삭한 음식을 먹는 소리, 메이크업이나 미용실 등 일상적인 상황을 재연한 롤플레이 등이 있으며 이는 시각과 청각을 모두 자극하기도 한다. 집중이 필요하거나 아이를 재울 때 효과적인 백색소음과 일맥상통하는 ASMR은 일명 ‘숙면유도영상’으로 불리기도 한다. 하지만 ASMR을 너무 자주 들으면 반복되는 자극에 무뎌지거나 더 센 자극을 원하기도 하니 주의해야 한다. 자기 전 무언가에 의지하게 되는 위험성도 가지고 있다.

 

저자극 컨텐츠가 주는 편안함

심리적인 안정감을 주고 많은 이들이 숙면에 효과를 봤다는 ASMR과 같은 저자극 컨텐츠가 최근 힐링 트렌드로 떠오르는 것은 많은 것을 시사한다. 페이스북 ‘무자극 컨텐츠 연구소’는 식당의 앞접시, 버스 손잡이 등 일상에서 지나칠법한 사진과 간결한 설명으로 인기를 끌고 있다. 드라마보다 더 드라마틱한 현실과 삶, 그에 응하듯 더욱 자극적으로 변하는 미디어, 매운 음식의 유행 등 초자극 사회에서 사람들은 이제 편안함을 찾기 시작한 것이다. 아직까지 의학적으로 입증되지 않았지만 ASMR과 같은 저자극 소리도 긴장 완화, 스트레스 해소, 심신을 안정시켜주는 하나의 요소가 될 수 있다. 요가에서도 싱잉볼을 통해 우리 몸의 자연치유력을 일깨우고 뇌파를 세파, 델타파까지 낮춰줌으로써 깊은 명상을 유도해준다. 또 내면의 변화와 인식, 경험을 탐험하는 매개체로 음악을 사용하는 음악 치료도 해외에서는 이루어지고 있다. 미국과 북유럽의 일부 병원에서 정식으로 도입되기 시작하였으며 대학에서도 정식 교과목으로 채택되었다.

고민이나 스트레스, 너무 많은 생각으로 집중이 흐트러지거나 마음이 어지러울 때, 아무리 잠을 청하여도 쉽게 잠이 오지 않을 때, 나만을 위한 힐링 사운드 하나쯤 찾아보는 것은 어떨까?

이채영 기자

bottom of p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