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of page

나에게 딱 맞는 요가 소도구

요가수업을 받거나 홈트레이닝 진행 시 손쉽게 구할 수 있는 도구들. 가격적인 면에서도 큰 부담이 없어 요가 수련인들의 각광을 받고 있다.

동작을 손쉽게 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소도구들을 소개한다.

#1 요가휠

마치 쳇바퀴와 같은 휠에 매트가 감싸져있는 요가 휠은  비교적 푹신하게 요가자세를 취할 수 있도록 도움을 준다. 사이즈는 지름 32·폭 13cm를 기준으로 개인의 유연함과 관절의 가동범위에 따라 다양하게 선택 가능하다. 전굴과 후굴에서부터 사이드 스트레치, 비틀기까지 폭넓게 사용할 수 있는 요즘 핫한 아이템이다.

#2 발레3단바

교정을 위해 만들어진 3단 발레바는 개인의 상태에 맞춰서 3단이 용이하게 쓰여진다. 중심잡기 힘든 스탠딩자세에서 효율적으로 쓰인다. 한 다리는 바닥에 세우고 한 다리는 바에 올려놔 자세를 취함으로 틀어진 골반의 높이와 좌우 균형, 다리 길이의 차이, 척추 측만/전만/후만의 문제점을 골반(전방경사, 후방경사)에서부터 바로잡는 도구로 쓰인다.   

#3 요가구룬타

쿠룬타(Kurunta)는 나무로 만든 아치형의 벤치모양으로 나무로 만든 인형이라는 의미를 담고 있다. 간단히 쿠룬타 위에 누워서 휴식을 하는 것만으로 등근육과 배근육의 경직이 이완돼 척추의 흐름이 좋아지며 전신 순환에 도움이 된다. 바쁜 현대인들에게 쿠룬타는 적은 시간 안에 간단히 기력 회복, 어깨 이완, 머리를 맑게 해주는데 효과적이다.  

#4 요가볼스터

부드러우면서도 견고한 요가볼스터는 마치 단단한 베개와 같다. 동그란 타원형과 납작한 직각사각형  두가지 타입으로 나오고 있다. 요가볼스터는 척추와 오금, 어깨, 골반 등을 편안히 이완하면서 유연성 향상에도 도움을 준다. 임산부요가나 테라피수업에 자주 사용되며, 사이즈는 주로 가로 68·세로30·높이 19cm 정도로 구성됐다.

#5 요가블럭

지도자라면 누구나 있을 법한 그리고 초보 수련생도 좌절을 맛보지 않고 자신있게 완성자세를 도와주는 고마운 요가블럭. 사이즈는 가로 22·세로15·높이10cm 정도이나 단단함과 무게감은 브랜드마다 차이가 있다. 요가블럭은 단단하면서도 가벼운 타입을 추천하고 있다. 골반, 어깨, 허리, 손목, 발 등 다양한 신체의 가동성이 짧은 부분을 도와주며 지지대 역할을 한다. 요가 수련자들에게 강추하는 잇 아이템이다.

#6 발가락봉

발가락 사이에 끼고 걷거나, 발판 위에 서 있으면 무지외반증을 해소할 수 있으며 약해진 발가락 강화에 효과적이다. 나무로 만들어져 독소배출에 도움이 되어 항균효과에 뛰어나다. 무좀을 예방할 수 있고, 발가락이 정렬돼 맞춰지며 하체의 부종해소에도 탁월하다. 5분만 끼고 걸어도 허리에 힘이 생기며 요통해소, 복근 강화에 뛰어난 효과를 느끼게 된다. 

글 조연정(발레교정요가 아카데미 대표)

포토그래퍼 전재호, 김준호

bottom of page